Member Login
오메가-3 | 그럼, 오메가-3가 왜 필요한데?
06-02-19 17:55 조회수 | 5,802
안녕하세요.
도네이션은 많이들 하셨는지요? 저는 여러분께 가끔 선물 드리는 것으로 도네이션 한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뭔가 하나 해야할까봐요.
아직 로또가 되지 않아서... 음 ~~~
옥션으로 대박 터트리는 것이 나을지 고민중입니다. ^^;
아님, 공동구매? 아이들 키크는 영양제 같은거 공동구매하면 많이들 좋아하실려나요? 제가 한국에 있을때 키영양제 개발도 꽤 했기 땜시롱... 싸게 내놔. 하면 주지 않을까.. 혼자 김치국 마셔봅니다.

여튼...
이번 컬럼은 깁니다. 중간에 잘라먹고 오래 기다리시는 것보다 낫지 않을까 싶어서... 무리좀 했습니다.
진중하게 참고 읽으소서...




일반적으로 건강식품, 영양제 분야에서는 성분에 따라 전설~~즉 스토리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간혹 마케팅의 수단으로도 이용되어 부풀려지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과학적인 역학(Epidemiology)조사에 의한 결과를 바탕으로 합니다.

역학(Epidemiology)에 대한 설명이 야후에 잘 되어 있으니 한번 참고로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6191400&p=%BF%AA%C7%D0&field=id&type=enc


어느 지역에서 어떤 특정 질병이 다른 곳과 비교하여 많이 또는 적게 발생되고 있을 경우, 그 지역의 모든 조건을 추적해서 그 인과관계를 밝혀냅니다.
이는 건강문제 발생에 있어서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고, 치료의 실마리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오래 전에는 전염병과 관련한 연구가 많았지만, 전염병이 거의 사라진 이후에는 엄청나게 늘어가고 있는 현대인의 성인병과 관련된 연구가 많습니다.


4계절이 뚜렷한 한국에서는 겨울이 다가오면 심장혈관질환, 뇌혈관 질환에 대해 각별히 주의할 것을 강조합니다. 실제로도 겨울에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가장 높지요.

늘 추운 곳에서 생활하고, 고지방.고콜레스테롤 식사를 하는 에스키모인들은 조건으로 본다면 심혈관 질환으로 수시로 쓰러져야 합니다.
eskimo1.jpg eskimo3.jpg

그러나 통계를 내어 보면 어떤 지역보다도 오히려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낮습니다. 당연히 왜 그럴까 궁금하겠지요. 이 사람들이 주로 먹는 것을 분석한 결과 알려지게 된 것이 Fish Oil 속의 성분, 오메가-3입니다.
eskimo2.jpg



자, 그럼 다시 필수지방산(Essential Fatty Acid)으로 돌아가서 차근 차근 짚어보겠습니다.

필수지방산은 꼭 식사를 통해서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필!수!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6,9 은 모두 필수지방산의 종류이고, 모두 골고루 균형있게 필요합니다.
그러나… 버뜨…. BUT

현대생활에 있어서의 식이습관이나 음식 등으로는 점점 섭취가 어려워지거나 균형이 깨어져 갑니다.


------------------------------------
생선 많이 먹는데요?
------------------------------------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합니다. 밥 잘 먹고, 골고루 먹을 거 잘 먹어도 영양제가 필요한 것인지….
그럼 거꾸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멀쩡하게 잘 걸을 수 있는 두 다리가 있는데, 왜 차가 필요한지?
옷은 왜 필요하고, 가구는 왜 필요하고, 비닐 봉다리^^는 왜 필요할까요?

가장 이상적인 것은 당연히 food 자체 입니다. 물론, 오염되지 않은 맑은 공기와 맑은 물과 땅에서 자란 food 이어야 하고, 자연 그대로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음식이 이상적으로 이용되려면 오염되지 않은 공기와 물을 마시며, 오염물질과 접촉하지 않고 살아가야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어느 분이 이런 에덴의 동산에서 살고 계십니까?

우리가 옷과 차와 가구가 필요하게 된 순간, 이미 이런 이상적인 조건은 잃어버리게 된 것입니다. 그런 것들을 만들기 위해 자연이 파괴되어야 하고, 우리는 오염된 자연 속에서 먹을 것을 찾아야 하니까요. [ 아~ 또 흥분하여 오버하고 있습니다. ^^; ]

중요한 것은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 식사는 이미 균형을 잃었고, 결국 이상적인 상태로 돌아가지 못한다면, 식사를 보충하는 식이보충제 즉, Dietary Supplement가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 ^^ 모두 영양제 먹으라는 얘기는 아니니까 긴장하지 마시구요. 방법은 다양합니다. ]

생선을 많이 먹으면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생선 속에서 중금속, 환경호르몬 물질이 발견되기 시작하고, 함량은 점점 늘어갑니다.
운 좋게 오염되지 않은 생선을 통해 충분히 섭취했다 치더라도 스트레스나 외부의 오염물질, 이미 몸 속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 등에 의해 이용이 잘 안됩니다.


----------------------------------
어떤 역할을 하길래?
----------------------------------

필수지방산 중에서도 특히, 오메가-3와 오메가-6는 각 세포들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게 돕는 프로스타글란딘(PG, Prostaglandin)이라는 호르몬 유사물질로 전환됩니다.

이 물질은 심혈관계(cardiovascular system)
면역계(immune system),
두뇌(brain) & 신경계(nerve system),
정상적인 지방대사(fat metabolism),
혈압(blood pressure),
혈액응고방지(blood clotting),
관절(joint flexibility),
머리카락과 피부의 건강 (healthy skin & hair),
염증반응 (inflammatory response) 등

수많은 인체기능에 작게 또는 크게 관여합니다.

이 때문에 오메가-3가 만병통치 개념으로 오버되기도 하는데, 그러면 밥도 고기도 모두 만병통치약 될 수 있으니 흔들리지 마시고 객관적으로 보세요. 인체는 엄청나게 많은 물질들이 서로서로 아주 복잡하게 맞물려 돌아가니까요.

포인트는…. 이렇게 중요한 부분이었는데, 알고 보니 엄청나게 균형이 깨어져 있더라 입니다.


이 시점에서 오메가네 족보를 한번 뒤져보겠습니다.


pg.jpg



인체는 위 그림과 같이 필수지방산을 몇 가지 intermediate compound (대표적으로 프로스타글란딘)로 전환하는데, 외부 요인 즉 스트레스, 불균형한 식사, 노화, 알코올, 질병 등에 의해 그 전환이 차단됩니다.

이로 인해 프로스타글란딘 수치가 낮아지면, 인체가 몇 가지 신호를 보냅니다. 피부트러블, 건조한 피부, 관절문제, 머리카락 손실, 건망증^^ 등이 그나마 겉으로 드러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신호들의 원인이 꼭 이 “필수지방산 부족” 이라고 단정하시면 안되고, 중요한 몇 가지 원인 중 하나일 수 있구나 하고 인지하시면 됩니다.

특히 현재의 American Diet는 매우 심각하게 오메가-3 지방산이 부족한 것에 모든 전문가들이 동의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오메가-6가 많이 섭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균형이 높게는 15~20배까지 오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메가-6가 나쁘다 라는 단순 외침이 들리기도 했던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참고 하나]

특히, 많은 수의 어린이와 청소년의 아토피, 알러지성 피부트러블이 부모의 불균형한
식습관에서부터 시작되어 현재 어린이 자신의 식습관과 연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강수연]님 질문하신 내용도 이와 관련있습니다. 천식, 알러지, 아토피가 식습관의 불균
형에서 오는 원인의 비율이 높을수록 필수지방산이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 컬럼 제품선택법을 참고해주세요.

강수연 - 2006-01-31 13:50:06
FISH OIL 이나 OMEGA3 가 천식있는 아이들에게도 효과가 있다던데 좀 알아봐 주세요
올래닉 마켓에선 아이들것도 따로 팔던데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요?


---------------------------------------------------
그럼 오메가-6는 따로 먹을 필요 없지 않나요?
---------------------------------------------------

불균형한 식사로부터의 오메가-6는 [위 그림 오메가네 족보에서처럼] Linoleic acid가 Gamma Linoenic Acid(GLA)나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전환되지 못하므로 정작 필요한 오메가-6의 역할은 제대로 하지를 못합니다.

더군다나 Linoleic acid는 가공과정에서 트랜스지방산(trans-fatty acid)으로 바뀌는 지방산입니다. 따라서, 오염원이나 트랜스지방산이 없는 형태의 오메가-6도 필요한 것입니다.

오메가-3와 오메가-6는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전환하는데 같은 효소를 사용합니다.
오메가-6가 지나치게 많아졌을 때는 오메가-3마저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게 되는 악순환이 되는 것이지요.

최근의 오메가 제품들이 오메가 3,6,9 (total EFA) 등 모든 종류의 필수지방산을 보충할 수 있게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갑자기 추억의 삼육구 게임이 하고 싶군요 -.,-; ]



-----------------------------------
그럼 어떻게 해야 되요?
-----------------------------------

가능하면 식사습관을 조금씩 바꿔주면 좋지만…저도 살림하는 아줌마로서 이거 쉽지 않습니다. 장을 봐도 손이 가는 것은 늘 같은 종류에서 벗어나기가 힘들지요.

필수지방산(오메가-3, 오메가-6)이 풍부한 식품

- 몇 가지 종류의 fish(cold water) ; mackerel(고등어), tuna(참치), salmon(연어), sardines(정어리), herring(청어)

- seeds, nuts, legumes, some dark leafy vegetables

- some vegetable oils (flaxseed oil, canola oil, walnut oil, borage oil, grape seed oil, primrose oil, sesame oil, soybean oil)

; 이 식물성 오일들은 필수지방산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순수한 리퀴드 상태 그대로 섭취하거나 supplement(보충제)의 형태이어야 합니다. 가공하거나 요리 등으로 열이 가해지면 필수지방산이 파괴되며, 뿐만 아니라 free radical이라는 건강에 위험한 산화물질을 생성하거나 트랜스지방산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국 쉽고 안전하게 필수지방산을 보충할 수 있는 방법이 보충제를 통한 공급이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그 균형을 맞춰주는, 말 그대로 식사를 보조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본이 부족하고, 균형이 깨어져 있으면, 그 보조하는 정도만으로도 질병 치유에 가까울 정도의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필수지방산을 유용하게 보충하기 위해 어떤 제품이 좋은지 또는 어떤 형태로 식사를 보조할 수 있는지 등의 구체적인 이용방법은 다음 컬럼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 자주 묻는 질문 정리해보기 *** ]

-------------------------------------------
오메가-3와 고혈압, 당뇨, 콜레스테롤
-------------------------------------------


필수지방산, 특히 오메가-3는 blood clot 형성을 줄이고, Plaque 증가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기초적으로 원활한 혈액흐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든 질환의 보조요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당뇨,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등 혈액흐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환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통 상처가 났을 때 피가 계속 흐르지 않고 굳으면서 멈춥니다. 그러나, 어떤 특이성 질환으로 혈액응고가 잘 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오메가-3의 과다섭취는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관련해서는 오메가-3는 소위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혹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증가시킨다고도 하는데, 이는 직접적인 증가가 확인되었다기보다는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의 감소로 인해 상대적인 비율이 좋아지는 것 정도를 의미합니다.

오히려 HDL 콜레스테롤까지 함께 감소시킨다고 하여 오메가-3 섭취를 주의하라고 하는 언급이 있지만, 이는 섭취함량이 아주 높은 경우이므로 일반적인 섭취량에서는 우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Hyunsook Kim]님의 질문에서 의사가 먹지 말라고 했다는 이유는 위와 연결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의사가 필수지방산에 대한 지식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첫째는 좋은 콜레스테롤까지 낮추게 된다는 내용으로 인해 오메가-3를 따로 섭취한다면 현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약을 처방하는 것에 대해 의사가 컨트롤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판단일 수 있구요.

둘째는 혈액응고 등과 관련한 어머님의 혈액상태를 의사가 잘 알고 있으니 어떤 외부요인도 현재 치료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고 판단했을 수 있구요,

마지막으로, 드물겠지만 일단 의사 스스로 필수지방산 등의 영양요법에 대해 지식이나 경험이 없거나 판단이 확실히 서지 않을 경우, 게다가 환자들이 건강식품의 과대광고에 부주의하게 처신할 것을 우려하여 무조건 먹지 말라고 하는 경우입니다.
이 분 같은 경우는 왜 오메가-3를 먹지 말도록 했는지에 대한 이유도 함께 들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을 경우”에는 일반적인 섭취함량으로 고혈압, 콜레스테롤, 당뇨에 모두 도움이 되는 것이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Hyunsook Kim - 2006-02-05 04:54:45 X

한국에 계신 엄마가 오메가-3를 보내달라고 해서 코스코에서 한병 사서 보내드렸는데
저희 엄마는 혈압이 높은 편이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많이 높은 편인데요
의사가 먹지말라고 했다는군요
컬럼을 읽다보니 글루코사민과 같이 먹으면 좋다고 써있는데
저희 엄마가 글루코사민을 먹고 계시거든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진짜 오메가-3를 먹으면 안되나요?
또한 협압과의 관계는 어떤지 알고 싶어요
이렇게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꾸벅~~~


------------------------
오메가-3와 관절염
------------------------

필수지방산은 염증성 물질이 혈관에서 모여지고 붙는 것을 막아줄 수 있어 어느 정도의 항염증 작용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관절염의 효과적인 기초보조요법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가지 복잡한 다른 경로들로 관절의 기능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
오메가-3와 임신, 수유, 어린이
-----------------------------------

오메가-3 중 특히 DHA는 임신 중 태아와, 어린이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임신, 수유부 그리고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권장하고 있는 성분입니다. 그러나 임신이란 매우 다양한 케이스를 가지고, fish 알러지도 있을 수 있으므로 병원 가실 때 상의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Jennifer]님의 질문에서처럼 임신을 준비중인 경우 미리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알러지 등 체질에 맞지 않는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미리 발견할 수 있으니까요.

Jennifer Lee - 2006-01-24 13:44:34
제가 알거 있기로는 임신을 준비 중이라면 미리 오메가 3 혹은 피쉬 오일을 섭취하라고 알고 있는데요? 맞나요?


[문현경]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도 될 수 있겠습니다. 특이체질이거나 fish 알러지가 있거나 등등의 다른 요인이 있지 않은 경우 수유부에게도 권합니다.
그리고, 부모님들의 경우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필수지방산의 다양한 역할(신경시스템 건강, 혈액순환)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준 것으로 추측해볼 수는 있겠습니다.
필수지방산은 물론, 위에 언급한 이유들에 해당되는 모든 젊은 사람들에게 필요합니다.


문현경 - 2006-02-18 01:17:33
오메가 3가 왜 필요한데 칼럼이 기다려집니다... 너무 재미있어요~~
친정 부모님들도 오메가3를 드시고난 후부터 이 시려운것이 없어지셨다고 하시는데
연관이 있어서 그랬을까요? 아님 다른것에 의한 효과일까요??? 알려주세요~~ 젊은사람들도 먹으면 좋은건가요??? 좋다면 아직 수유중이라 안될까요? 궁금하네요~



다음 컬럼은 반말 시리즈 세번째 “그래서, 오메가-3는 뭐 먹으라고?” 입니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27] 댓글보기
  • 권옥주 06-02-20 01:06
      키 영양제 올려주세요~
    저 살랍니다.
    울 집 막내가 먹어야겠네요^^*
  • 권옥주 06-02-20 01:08
      ㅎㅎ 그러고보니 일등했당^^
  • 이수진 06-02-20 01:31
      이번에 친정에 글루코사민이랑 피쉬오일을 보냈는데요.
    이전에는 글루코사민만 보냈었는데 갑자기 어디서 들으셨는지 오메가3를 보내라는...
    뭐가 뭔지 몰라 한참 헤매다 민숙님 컬럼보고 아...피쉬오일이구나...하고 보냈어요 ^^;
    시아버님한테도 글루코사민 보내드렸는데,
    시어머님이 오늘 전화로 나도 관절 안 좋은데... 하시더라구요.
    근데 시어머님이 당뇨시라 약을 많이 드시거든요.
    지난번 민숙님이 당뇨에 대한 언급을 하신거 보고 안 보낸거였는데요.
    그래서 이거 당뇨약이랑 같이 먹으면 안 좋을 수도 있대요..
    의사하고 먼저 얘기해보시고 괜찮다고 하면 하나 더 보내드릴게요~ 했답니다.
    암튼 이렇게 좋은 정보를 재미나게 알려주시니 참 감사해요~~~
  • 이효진 06-02-20 11:48
      민숙님 안녕하세요? 정말 오랫동안 기다렸는데, 오늘 월요일의 시작을 함께 민숙님의 칼럼과 함께 시작하니 너무 좋네요. 항상 그러하듯 기대했던이상으로 너무 좋은 내용의 칼럼이었구요. 학교다닐땐 '오메가 3,6,9' 가 아닌 필수지방산으로서 리놀레산, 리놀렌산, 아라키돈산...하면서 외웠던것같은데, 이런 지방산과 오메가의 연결고리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저번 민숙님의 말씀을 듣고 지금 프리네이럴 비타민과 오메가3를 잘 챙겨먹고 있어요. 항상 감사한 마음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민숙님, 좋은 영양제있음 공동구매 추진해 주셔용. 민숙님의 탄탄한 이론에 무장된 영양제를 먹으면, 영양제 효과와 함께 플라시보효과도 덤으로 얻을것 같아요^^
  • 이주영 06-02-20 18:51
      저희 아버지가 오메가3를 드시는데요. 백내장이 약간 있으세요..
    눈이 맑게 보인다고 그러시네여.. 오메가3 드시구요.. 오메가3랑 연관이 있을까요??
  • 신동희 06-02-20 23:32
      정말 너무 기다렸던 칼럼입니다. (몇번씩 들어와서 새글이 떴나.. ^^ 확인했었어요.)
    꼭 오메가 3가 궁금해서만이 아니고,
    칼럼 전체가 너무 알차고 해박한 내용이 좋아서 기다렸습니다. ^^;
    오늘도 재밌게 읽고 갑니다.
    아이를 키우니 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건강 음식섭취 이런것들에 관심이 가져지더라구요. ^^;;
  • Cathy Min 06-02-21 07:46
      기다리던 글이 올라 왔네요.  읽고 나니 끄덕 끄덕 공감이 가고
    왜 제가 시원치 않은지도 이유를 하나씩 알게 됩니다.
    반성 반성 하면서 오늘도 머리속에 영양가 팍팍 채구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 마민숙 06-02-21 12:38
      [옥주님] ^^1등 축하~~ 빰빰... 키 영양제는 한번 알아볼께요.

    [수진님] 그렇게라도 작은 도움이 되어 드리니 기분이 좋습니다.

    [효진님] 지난번 글과 이번 글에 있는 그림들을 한번 보시면 나와 있습니다.
            Linoleic acid 가 리놀산 또는 리놀레산 또는 리놀렌산(이것도 쓰더라구요) 이라고,,,
            한글로 하면 영 말이 어색해서 이번 컬럼에서는 은근슬쩍 한글 빼먹었답니다.
            Alpha linolenic acid 가 알파 리놀렌산 이구요. 아라키돈산은 바로 윗 그림 오메가네
            족보에서 오메가-6 아래 보면 있는 중간생략에 속합니다. 
            그런데, 학교때 배운 것을 어찌 이리 잘 기억하시는지 놀랍습니다.
            저는 전혀~도통~ 언제적 일인지-.,-;

    [주영님] 오메가네 족보 그림에서 오메가-3 보시면 눈의 망막의 구성성분이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DHA가 망막에 많이 함유된 성분이라 눈의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백내장은 단순히 눈 부분 뿐 아니라 여러가지가 연결되겠지만요. 모든 눈의 건강에 있어서 영양요법의 기본에는 비타민 A, Lutein, Zeaxanthin 등과 함께 fish oil도 포함됩니다.

    [동희님]
    너무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전히 부실한 점은 많아요. ^^

    [Cathy Min님]
    감사합니다. 참...
    우체국 시간 맞추기가 어려워 아직 우편 못보냈어요. 늦어도 이번주중에는 보낼 수 있을거에요.

    모두 오늘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허영옥 06-02-21 17:48
      잘 일고 갑니다. 제가 사실 왕팬인데 글로 인사는 첨이네요. 여러분들에게 도움 마니 주셔서 복 받고 장수 하실 것 같아요! ㅋㅋㅋ
  • 이소영 06-02-22 00:51
      정말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질문인데 그러면 몇살부터 피쉬오일을 먹을 수 있나요?
    위에 DHA가 어린이에게도 좋다는 이야기를 하심은 피쉬오일을 아이들에게 먹여도 좋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리고 오메가식구들 다 먹어야 하나요? 6하고 9 말이죠
  • KyungHee Lee 06-02-22 08:21
      좋은글 잘읽고 있습니다. 참 어려운글을 재미나게 쓰시는것같네요. 너무너무 꼼꼼하시것같고 자세한 설명감사하고요 앞으로도 많이 기대할께요.
  • 최 실비아 06-02-22 14:43
      민숙님의 칼럼덕에 많은 정보 얻어요. 저번에 추천해 주신 애기용도 꾸준히 먹이고 있구요.
    정말 감사 합니다.
    다음번 칼럼도 기대 할께요~
  • JaYeon Moon 06-02-22 16:36
      너무너무 감사드려요. 한자한자가 다 정보네요.
    얼마전 코엔자임 인가... 한국서 오신분이 젊어지는 약이라고.. 사서 드시던데.
    약 뒷편을 보니 heart 관련 어쩌고 저쩌고.. 혈압조절을 해주는건지..ㅎㅎ
    일단 젊어진다니 사서 부모님드릴까?  하다가...  잘 모르겠어서요..
    그건 뭐에 좋은걸까요? 
    글쓰시기도 바쁘신데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 마민숙 06-02-23 15:23
      [허영옥님] 반갑습니다. 글로 인사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Kyunghee Lee님] 이번 글은 쉽게 할려고 해도 영 헷갈리게 된 부분이 있는것 같아 걱정했는데요. 어설픈 부분 있으면 꼭 짚어주세요.

    [실비아님] 애기는 어떤가요? 잘 먹고 있지요? 실비아님이 많은 정보 얻으신다니 넘 기쁘네요.

    [Jayeon Moon님] 질문은 언제든지 해주셔도 됩니다. Coenzyme Q10 이구요. 코엔자임 큐텐, 코큐텐 등으로 불리고 있지요. 기회되면 자세히 설명드릴께요.
    간단하게 말하면 인체 세포에서 에너지 생산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성분이에요. 모든 인체세포에 함유되어 있는데, 노화로 인해 많이 떨어지는 성분 중의 하나이고,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젊어진다 하는 선전을 하는 것입니다.
    주로 심장과 두뇌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그만큼 심장과 두뇌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심장건강, 치매예방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지고, 주로 사용되는 곳은 심장건강 관련입니다. 특히, 고혈압약 등의 약물이 인체 내에 있는 코큐텐 함량을 감소시킨다고 하여 미국에서는 닥터들이 고혈압약 처방시 함께 처방하기도 하는 성분입니다.
    많은 연구결과들은 하루 평균 100mg~200mg(보통 하루 1알)의 CoQ10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심장질환이나 기타 성인병 여부 또는 가족력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만.

    그냥 건강을 위해 드시고자 원하시면 30~100mg 정도가 괜찮겠습니다. 아니면, 종합비타민 중에는 CoQ10도 함께 함유된 것들도 있으니 그렇게 드시는 것도 좋구요.

    다음에 기회되면 컬럼에서 한번 다루어 드리겠습니다.
  • 김은희 06-02-23 16:42
      마민숙님, 제가 젤 좋아라하는 칼럼이에요. 정말루요.
    제가 피쉬 오일편을 얼마나 가다렸는지 몰라요. 피쉬오일은 아무 브랜드나 먹어도 되나요?글루코사민처럼 들어있는 함량이 각 회사마다 다른건가요 아님 다 같은 건가요? 양식 어류에서 채취하거나 그러기도하나요. 아무리 길어도 우리 마선생님 글 넘 재미있어서 다 읽을 수 있거든요. 자세히 설명 부탁 드립니다. 화이팅
    참고로 저희 엄만 천식이 심하신데 거기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도 있나요? 병원 치료 받으시지만 제가 뭐라도 보내드릴께 있나해서요. 깜쏴
  • 마민숙 06-02-23 17:44
      [이소영님] 이런이런.. ^^ 소영님이 빠졌어요. 일반적으로 아이용 제품은 2살 이상 정도로 기준이 되어 있지만, 1살정도만 되도 섭취량 조절하셔서 먹이셔도 됩니다. 특히 아이가 아토피나 알러지, 건선피부 등의 어떤 피부트러블이 있다면 더 어린 나이에도 괜찮고, 좀 더 양을 늘리셔도 되구요.

    이 부분하고, 오메가네 식구들 부분하고, 구체적인 섭취법에 대해서는 다음 컬럼에서 제품과 함께 자세히 다뤄드릴 생각입니다.


    [김은희님] 감사합니다. ^^ 그런데, 마선생님은 무척 어색합니다. 그냥 민숙님으로 해주시면 안될까요? ^^; 그리고, 김은희님 질문하신 내용이 모두 다음 컬럼 내용입니다. 그때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머님 천식은 물론, 다양한 케어법이 있겠고, 매우 복잡할 수도 있지만.. 일단 답글로는 구하기 쉽고 가장 무난한 제품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천식에는 Quercitin, Bromelain, 비타민 C & bioflavonoids, 비타민 B complex, 비타민 A & Carotenoids complex 등의 성분들을 필수로 보고 있습니다.

    1. 제품으로 추천하자면 Source Natural 회사의 Activated Quercetin 제품이 좋습니다.
    2. 필수지방산도 필요합니다만 fish oil 이 아니라 flaxseed 나 evening primrose oil 류로 하루 1,000mg 씩 2번 정도 드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컬럼 제품편을 참고하세요.

    여러가지로 다양한 접근법이 있을 수 있으나 본인이 아니시고, 어머님께 우편으로 보내드려야 하니까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부분을 먼저 알려드린 것입니다. 더 궁금하시면 쪽지로 물으셔도 괜찮습니다. 

    천식은 식이요법과 영양요법, 그리고 내츄럴 케어를 중심으로 하는 장기적이고 복잡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맘먹고 적극적으로 하면 좋겠지만 힘들기도 하고,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못하여 이거 조금, 저거 조금 건드리다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변화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 Hyunsook Kim 06-02-24 04:08
      너무나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저희 아빠는 당뇨가 있으신데 꼬옥 드시라고 권해드려야겠네요
    근데 여기에는 피쉬오일이 많자낭나요
    엄마는 호주산 오메가오일이 좋다고 그거 보내달라는데
    제가 여기서 그걸 어떻게 구하나 싶어 코스코꺼 사다보냈는데
    혹시 추천해주실만한 피쉬오일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영어가 짧아 내용물 일일이 확인하기도 힘들고 --;
    가까이 사시면 식사대접이라도 하고 싶게 고맙습니다 ^^
  • 마민숙 06-02-25 11:01
      [Hyunsook Kim님]
    덕분에 마음만으로도 근사하게 먹은 것 같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당뇨가 약간 있으신데, 오메가-3를 드시고 계십니다. 다음 컬럼 제품편 참고하세요. 그리고, 질문하신 부분은 다음 컬럼에 자세히 설명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최현자 06-02-25 11:45
      올려주신 정보 감사하게 읽었습니다. 남편이 얼마전에 병원에 가서 blood test 했는데 혈전(?)이 많이 쌓여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약(lofibra)을 처방받아서 하루 한알씩 먹고 있습니다. 근데 오메가-3를 같이 먹어도 괜찮은지 궁금해서요.
  • 김지영 06-02-26 02:43
      민숙님, 칼럼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근데 아이들용 오메가-3가 따로 있나요, 아님 어른용 fish oil을 그냥 주면 되나요? 아이들용은 잘 못본 거 같아서요..추천해주실만한 제품이 있으면 알려주세요...감사합니다.
  • Ellie Kim 06-02-26 14:19
      민숙님, 늘 감사히 글 보고 배우고 있어요.^^ 아이들 영양제 공동구매도, 민숙님 다음 칼럼도  목 뺴고 기다릴께요.
  • 이종은 06-02-27 13:23
      민숙님 글을 보고 또 배우고 갑니다.미국에서 물어볼 곳도 없는데 이런 칼럼이 있어서 얼마나 맘이 든든한지 몰라요. 제가 입안에 뭐가 잘 나는데 뭐가 부족한건가요? 종합비타민으로 프리네이탈만 꾸준히 매일 먹고 과일,밥은 잘 먹고 있는데 이상하게 입안이 성한 날이 없어요.입술 안쪽이나 볼 안쪽에 하얗게 구멍(?)이랄까? 그런게 나서 약도 바르고 하는데 잘 낫질 않구요. 목구멍 넘어가는 천정에도 벌겋게나 하얀 구멍같은게 나서 목이 자주 아프고 쉬어요. 비타민이 부족한가 싶어 과일을 꾸준히 먹는데 추가로 뭘 더 먹어야할까요? 답변 부탁드릴께요.감사합니다~
  • 김민정 06-03-01 04:49
      정말 좋은칼럼 감사드려요~
    사실은 아직 서른도 안된 신랑이 건강이 많이 안좋아 고민이 많아서 이런글들 하나하나가 제겐 보물이네요.
    저희 신랑쪽 어른들이 한분 빼고 모두가 심장병 질환이 있으세요. 당뇨와 고혈압도 있구요. 갑상선도 안좋구요. 신랑은 직업상 하루종일 앉아서 지내기때문에 살도 많이 쪘구요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기운도 없어 하고 많이 피곤해 해요. 식습관도 나빠서 기름진것들도 자주 먹는 편이구요. 제가 옆에서 해줄수 있는 일이라곤 그래도 조금이라도 건강한 음식 챙겨주는것과 영양제 챙겨주는것 밖에 없어서 답답해요. 병원을 가도 딱히 뭐가 어떠해서 증상이 이렇다는걸 밝혀주지도 못하구요. 가끔 한약을 지어주거나 하고 있는데... 요즘 먹고 있는 영양제는 그냥 멀티 비타민(센트럼을 먹으면 더 피곤하다해서 One a day 를 먹고 있어요. 별로 도움 안된다는거 알지만 그래도 안먹는거 보다 낳을것 같아서..), grape seed oil, CoQ10 이렇게 먹고 있구요. 이 세가지를 함께 먹기 시작한건 사실 두달 정도 밖에 돼지 않았는데.. 이렇게 꾸준히 먹으면 도움이 될까요? 얼마전 병원에서 한 검사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많이 높게 나와 요즘 많이 예민해져 있네요. 음식도 많이 조심하도록 하고는 있는데... 제가 뭘 어떻게 해야 도움이 될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염치없지만 답변 기다릴께요 ㅠ.ㅠ 감사합니다!
  • 마민숙 06-03-01 23:02
     
    [최현자님] 오메가-3 의 기능 중에 혈액내에 유해물질들이 뭉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함께 드셔도 되구요. 무슨 약이 되든 함께 넘기지는 마시고,  30~40분 가량 시간차를 두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지영님] 아이들용이 따로 나오기도 하구요. 어른용을 함량을 낮게 해서 주셔도 됩니다. 다음 컬럼 참고하세요.

    [Ellie Kim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기회가 되면 공동구매 의사를 여쭤보겠습니다.

    [이종은님] 입안에 나는 것들은 바이러스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특정 비타민 부족이나 영양 불균형일 경우 쉽게 그리고 더 자주 감염됩니다. 간단하게는 종합비타민만 함량 높은 것으로 집중적으로 강하게 먹어주면 금방 낫기는 하지만 프리네이탈을 드신다면 임신준비를 하고 계실텐데, 좀더 저와 따로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가 쪽지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입술에 나는 것은 오메가-3 칼럼 끝나고 다음 칼럼으로 한 회정도 자세히 다뤄드리겠습니다.

    [김민정님] One a day 는 신랑분께 많이 약합니다. 더 좋고 함량도 높은 종합 비타민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Grape seed oil 보다는 fish oil 류가 훨씬 더 낫습니다. 다음 컬럼 참조하시구요. 그리고, 심장질환 가족력도 있으시니 CoQ10은 좋은 선택입니다. 신랑분께는 하루 100mg 이상이 좋을 것이구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시면 Red rice yeast 종류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너무 종류가 많으실 수 있으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종합비타민
    2. fish oil
    3. CoQ10 + Red rice yeast 가 함께 들은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3가지로 드시면 좋겠습니다. 
  • 김민정 06-03-03 18:11
      아.. 정말 감사해요.. 안그래도 종합비타민 좋은게 뭘까 고민이 많았어요. One a day 는 효과도 없다는 소리 많이 들었는데.. 저희와 같이 의학에 지식이 없는 이들에게는 솔직히 비타민 하나 고를때도 무엇이 더 좋은것인지 알기가 힘들잖아요 ㅠ.ㅠ 민숙님 칼럼이 아주 많은 도움이 돼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다음편이 기다려 집니다^^
  • Kelly Jeong 06-03-05 01:44
      민숙님~~~~  오메가 3 편 연재, 언제 하실거에요~~~~~?
    제가 계속 기다리고 있답니다..목이 많이 길어졌어요^^
    쭈욱~~~ 기다리렵니다^^
  • 마민숙 06-03-05 22:48
      [김민정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랄 뿐입니다. ^^ 감사합니다.

    [Kelly jeong님]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났는지.. 님 답글보고 놀라고 있습니다. 3편 할 때 되었네요... T.,T  곧 2,3일내로 올려드리겠습니다. 사진을 좀 찍어야 하니까요.
Total 4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