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Login
임신 | 임신과 영양제 [2편] 아기와 함께
06-08-25 23:05 조회수 | 5,075
안녕하세요.

유난히 무더운 여름입니다. 잘 지내셨는지요.
제게는 유난히 유난한 여름입니다. -.,-;

임신, 출산, 수유중인 경우에는 내용이 임신 전보다 더 간단합니다.
저는 이 시기에 필요한 영양제를 기본적으로 딱 3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Prenatal, DHA, Probiotic

물론, 이 3가지 모두 100% 모든 임산부들에게 필요하다 단정 지을 수 없고, 꼭 3가지를 모두 먹어야 한다고 강요할 수도 없습니다. 또, 이 외의 것들이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 3가지는 역시 저의 주관적인 견해도 들어간 것이기 때문에 꼭 따르셔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른 모든 경우와 마찬가지로 임산부, 수유부에게 가장 이상적인 것은 건강한 식습관입니다.
사실 prenatal과 같은 임산부용 영양제가 강조된 것도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DHA 같은 경우는 물론 아주 최근에서야 강조되고 있는 것이구요.

이는, 그만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아졌기 때문입니다. 각 비타민, 미네랄의 필요량이 이만큼이다~~ 라고 나온 지침들도 대부분 기본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기준으로 합니다. 환경오염, 만성질환, 음주, 흡연, 피로, 편식 등은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비타민, 미네랄 함량을 높이는 주 요소들입니다. 즉, 생활습관에 따라, 컨디션에 따라, 건강상태에 따라 더 높은 함량을 필요로 할 수 있으며 그 경우가 점점 늘어갑니다.



--------------------------------------
PRENATAL ; folic acid
--------------------------------------

임신과 관련되어 늘 강조되는 엽산(folic acid)의 경우도 원래는 음식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충분한 함량의 섭취가 쉽지 않기 때문에 강조되었던 것입니다.

임신과 관련된 부분으로 보자면, 엽산은 태아의 신경세포 형성을 조절하는 것을 돕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들은 임신 초기에 하루 400 microgram의 엽산을 섭취할 경우 태아의 neural tube defects(신경관 손상 ; 예> spina bifida(척추피열), anencephaly(무뇌증) 등) 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premature birth(조산)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즉 태아의 신경시스템이 형성되는 시기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임신 이전부터 섭취하여 임신 후 최소 1~3개월 동안은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통, 임신임을 알게 되는 것이 이미 1~2개월 정도 때이기 때문에 가능한 미리 섭취하도록 권하고, 임신을 계획중인 여성뿐 아니라 언제라도 임신가능성이 있는 가임기 여성 모두에게 엽산 섭취를 권하는 것입니다.

Sore and red tongue (혓바늘류)은 엽산 부족(folate deficiency)와 관련된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anemia(빈혈), apathy(무기력), digestive disturbance(소화장애), fatigue(피로), graying hair(흰머리--;), insomnia(불면), labored breathing(호흡곤란), memory problems(기억력장애), paranoia(편집증, 망상증) 등도 엽산 부족의 신호들일 수 있습니다.

엽산 부족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부족할 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조리에 의해 파괴되므로 신선한 상태 그대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 필요량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 엽산이 풍부한 식품 ]

asparagus, barley, beef, bran, brewer’s yeast, brown rice, cheese, chicken, green leafy vegetables, lamb, legumes, lentils, liver, milk, mushrooms, oranges, split peas, pork, root vegetables, salmon, tuna, wheat germ, whole grains and whole wheat.


[ 공익광고 ]

*** 피임약은 엽산의 필요량을 증가시킵니다. 피임할 때도 임신용 영양제는 드시면서…
*** 알코올 또한 엽산 흡수의 적입니다. 술은 좀 들 드심이…


엽산은 따로 드셔도 되지만, prenatal 영양제에 필요량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prenatal을 드실 경우 따로 드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통 prenatal에는 400 ~ 1,000 microgram 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비타민, 미네랄도 마찬가지입니다. Prenatal 이란 영양제 자체가 임신기(임신전후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에 필요한 함량이 충분히 들어 있으므로 특별히 다른 경우가 아닌 이상은 prenatal 하나만 섭취하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
PRENATAL ; Iron
--------------------------------------

철분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임신기에는 Prenatal 에 함유된 함량 정도로만 드시고 추가로 섭취하는 것은 처방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순히 어지럽다거나 하는 증상 때문에 철분함량을 임의로 늘려서 섭취하는 것은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초과된 철분은 인체에 저장되기 때문에 인체조직이나 기관에 쌓여서 free radical이라 불리는 유해한 물질이 생성되는 것에 관여할 수도 있고, 비타민 E의 필요량을 늘려서 상대적인 비타민 E 부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철분결핍은 임신기에 하게 되는 기초적인 혈액검사로도 알 수 있기 때문에 추가섭취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철분은 위장장애나 변비(간혹 설사) 등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입니다.
Prenatal을 드시고 구토증이나 역함 또는 변비 등이 느껴지시면 철분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나 natural 영양제를 선택하시는 것도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입니다.



--------------------------------------
PRENATAL ; Calcium
--------------------------------------

칼슘은 제품에 따라서 충분한 함량이 들어 있기도 하고, 소량이 들어 있기도 합니다. 칼슘 자체가 부피를 크게 만드는 원료이기 때문에 칼슘함량이 많아지면 먹어야 하는 알약 수가 많아지거나 크기가 커집니다. 또한, 변비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임신기에는 알약이 크거나 수가 많아지면 더욱 먹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는 가능한 칼슘 함량이 적은 prenatal 제품을 택하시거나 액상형태를 택하시고, 추가로 칼슘이 필요할 경우에는 씹어먹는 형태의 칼슘보충제를 드시는 것이 편하실 것입니다.


칼슘은 물론 임신, 수유기간에 매우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출산과 함께 몸의 칼슘이 썰물처럼 엄청나게 쫙 빠져나간다는 표현도 있을 정도로 꼭 필요하고 부족하기도 쉬운 성분인데, 저는 필수적인 3가지에 칼슘을 넣지는 않았습니다.

이유는 크게 2가지로 첫번째, 칼슘은 다행하게도 음식으로부터 섭취할 수 있는 기회가 쉽고 많기도 한 성분입니다. 우유, 요거트, 유제품, 칼슘강화식품 등 일상에서 섭취되는 음식 속에서 칼슘을 쉽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두번째, 칼슘은 뜻밖에도 과다섭취가 문제시되고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칼슘강화식품이 매우 늘어난 이유도 있겠지만 인체 내에서 대사적으로 칼슘이 제대로 이용되지 못하고 쌓이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칼슘 보충제는 피해야 할 제품이 됩니다.

저의 경우도 원래 특별히 칼슘보충제를 섭취하지 않았음에도 미네랄 테스트 결과 칼슘함량이 높은 편으로 나왔기 때문에 따로 칼슘 영양제를 먹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유나 유제품의 섭취를 약간 줄이기도 했구요.
과다한 칼슘은 상대적으로 마그네슘 결핍을 유발하거나 역시 건강상 다양한 문제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칼럼에 한번 다루어드리겠지만 마그네슘 결핍의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 근육긴장 및 떨림, 뼈 약화, 신경예민, 흥분, 수면장애, 스트레스 등입니다. 이런 증상이 늘 있다면 한번쯤은 마그네슘 결핍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미네랄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본인의 식습관을 생각해보고 적절히 조절하는 방법이 최선일 것입니다. 우유나 유제품 등 칼슘이 섭취될만한 음식섭취가 오랫동안 매우 부족한 경우에는 칼슘 영양제를 고려해볼 수 있는데, 가능하면 마그네슘이 함께 1:1 로 함유된 제품으로 선택하시구요.
일반적으로는 prenatal 제품 정도로만 드시거나, 칼슘함유 식품들을 충분히 드시면 될 것입니다.



--------------------------------------
PRENATAL ; Vitamin A
--------------------------------------

임신용 비타민에서 비교해 보실 부분 중 하나는 비타민 A 입니다. 비타민 A도 과다섭취가 주의 되는 비타민입니다. 매일 100,000 IU를 장기간 섭취했을 경우 인체에 특히 간에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고 하는데, 100,000 IU는 일반적으로는 섭취하기 어려운 아주 고함량입니다.

간질환이 있거나 임신기간에는 10,000 IU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1만 IU 역시 상당히 많은 양이라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10만 IU까지는 아니더라도 임신기간 중에 고함량을 섭취했을 때 birth defects(cleft palate, heart defects 같은 선천성 결손)이나 태아의 발달장애와 연계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베타 카로틴(Beta carotene)의 형태로 섭취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비타민 A 영양제는 vitamin A acetate, vitamin A palmitate 등의 형태입니다. Beta carotene은 과일이나 야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의 전구체, 즉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함량에 따른 유해성이 있거나 과다섭취에 대한 독성이 없으므로 가능한 beta carotene의 형태인 것이 안전합니다. 많은 영양제들이 두 형태를 함께 함유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각각의 함량 %가 적혀 있는 것이 정확한 함량을 계산하기 좋습니다.



--------------------------------------
PRENATAL ; Vitamin B
--------------------------------------

비타민 B군(B1 thiamine, B2 riboflavin, B3 niacin, B5 pantothenic acid, B6 pyridoxine, B12 cyanocobalamin)은 신경, 피부, 눈, 머리카락, 간, 소화기, 뇌기능 등 수많은 인체기능을 보조하는 매우 중요한 비타민이고, 나이 들면서 요구량은 많아지는데 흡수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비타민입니다.

많은 영양제들이 특히 비타민 B군의 함량 % 를 상당히 높이고 있습니다. 몇 가지 B군은 daily value의 1,000% ~ 수천 % 까지 높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요량도 많고 먹어도 많이 빠져나가기도 하기 때문에 daily value %가 무색한지 오래입니다.

Prenatal에서도 마찬가지로 상대적으로 다른 비타민보다 %가 높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여기저기 쓸 곳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비타민 B6는 입덧을 가라앉히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여 따로 고함량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B군들이 daily value 100% 정도로 언뜻 보기에는 이상적으로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낮게 함유된 prenatal은 정성이 부족한 prenatal로 보고 싶습니다. 역시 비타민 A까지 vitamin A palmitate 등의 형태로만 있다면 더더욱 정이 안갑니다.



--------------------------------------
PRENATAL ; Vitamin E
--------------------------------------

비타민 E도 비타민 A처럼 임신기에 섭취량이 높지 않아야 하는 비타민입니다. 특히 비타민 E는 항산화 효과가 강조되면서 꼭 추가로 보충해야 할 비타민으로 언급되다 보니 임신기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거나 따로 드시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비타민 E 섭취의 이득에 대해 논란이 꽤 있을 뿐 아니라 과다섭취 문제, 특히 임산부의 과다섭취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Prenatal 영양제에도 상대적으로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30 IU ~ 200 IU 정도가 적당하고 최대 400 IU를 넘지 않도록 하시면 되겠습니다.



--------------------------------------
PRENATAL ; 나머지
--------------------------------------

Prenatal 에 알아서 잘 들어 있으니까 나머지 비타민, 미네랄은 특별히 신경 쓰거나 제품비교를 하실 때 챙겨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두 궁금해 하시면 저는 쓰러집니다.



--------------------------------------
PRENATAL ; 추가사항
--------------------------------------

우리가 알고 있는 비타민, 미네랄 외에도 prenatal 에 추가로 함유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다른 수많은 능력은 다음에 천천히 살펴보시고 지금은 임신과 관련된 부분만 간단히 언급하겠습니다.

[ Choline ]
신경시스템, 심혈관 건강에 필요한 성분인데, 오랜 연구결과들에서 choline이 임신 수정과 태아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 Inositol ]
머리카락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우울이나 신경예민 등에 도움이 됩니다.

[ PABA(Para-Aminobenzoic Acid) ]
엽산의 기초 구성요소로 인체내에서 엽산으로 전환됩니다. 흥미로운 것은 제가 얼마 전에 PABA가 스트레스나 영양불균형에 의한 흰머리를 원래 머리색으로 회복시킬 수도 있다~~~ @.@ 라는 문구를 발견했는데, 효과여부에 대한 것은 제 경험이 짧은 건지 어떤 건지 들은 바가 없어서 조만간 스스로 실험해볼 생각입니다. ^.^ 만약 제가 미국 와서 갑자기 늘어난 이놈의 흰머리들을 물리치게 된다면 꼭 이곳에 다시 외치겠습니다. 심봤다아~~
but.. 유전 때문이라면 실패확률도 꽤 높겠습니다 쩝.


[ 기타 ]
여기서부터는 제품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Red raspberry, ginger, peppermint, lemon 등 : 입덧을 가라앉힐 수 있는 성분들입니다.

- 소화효소류(Amylase, Protease, Lipase, Cellulase, Betaine) : 말 그대로 소화효소이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시 소화작용과 과정을 훨씬 수월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임신기간 소화장애나 영양소 흡수문제, 입덧 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Probiotic : 일부 제품들은 prenatal에도 기본적인 프로바이오틱류 Acidophilus, Bifidus 등이 함께 함유되어 있기도 합니다.

- Prune 등 :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PRENATAL ; 천연, 유기농 영양제 ???
-----------------------------------------------------

많은 영양제들이 나는 유기농이다. 나는 내츄럴이다 라고 합니다.
먹는 것에 예민한 임산부들은 더더욱 귀가 솔깃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쯤에서 오랜만에 OX 퀴즈입니다.

- 내츄럴이 무조건 좋다. (O, X)
- 내츄럴이나 합성이나 효과는 그게 그거다. (O, X)
- 진짜 내츄럴 영양제는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 (O, X)

답은 모두 X 입니다. 이번엔 선물이 없어서 아쉽다고용? 네, 저도 아쉽네요. ^^;

쉽게 한번 예를 들어 보면

<< A >>
비타민 C는 ascorbic acid 입니다. 과일이나 채소 등의 식품에 들어 있는 형태도 ascorbic acid 입니다. 이럴 경우 이 형태는 내츄럴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ascorbic acid는 인위적으로 따로 만들 수 있고, 영양제에 함유된 성분들은 이렇게 따로 만들어진 성분입니다. 이것은 natural form 즉 내츄럴 형태이나 원료는 인위적으로 만든 synthetic, 합성비타민 입니다.

그러니까 이는 보는 관점에 따라 내츄럴도 되고 합성 영양제도 됩니다.

내츄럴 영양제라 하는 것은 영양소의 형태를 내츄럴 형태로 하고, 또한, 인공색소나 인공향 등의 성분이 함유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기준이 정확히 있는 것도 아니고, 이런 정의는 어떻게 보면 위험합니다. 일단은 개인적인 관점의 칼럼임을 잊지 말아주세요.

<< B >>
자 그렇다면 또 하나, 비타민 C(ascorbic acid)는 오렌지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원료는 전혀 넣지 않고 오렌지를 그대로 농축한 원료를 넣었다면 이 또한 내츄럴입니다. 그러나 개념은 조금 다르지요? 이 내츄럴의 의미는 어느 관점에서 보면 진짜 내츄럴이고 이상적인 비타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이 Whole food based vitamin 입니다.

100% food만을 넣었을 경우 100% whole food based vitamin이 되구요. 10% 만 넣고도 whole food based vitamin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 A >> 와 << B >> 중 무엇이 옳고 무엇이 좋은 것인지 가리기는 어렵습니다. 이론적으로 본다면 B가 우리가 지향하는 이상론에 가깝습니다. 그런데 B의 형태로는 비타민 C 500mg, 1,000mg 이렇게 고함량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절대적인 수치로 본다면 매우 적은 함량이 나옵니다.
또 반면, 비타민 C 뿐 아니라 원래 자연의 오렌지 속에 함께 존재하는 다른 영양소들과 함께 섭취되어 흡수되기 때문에 흡수율이나 위장장애 등의 면에서 음식을 먹는 것과 같아 보입니다.

즉, 장단점이 얽혀 있습니다. 흑백논리로 적용하려고 하지 마시고 차차 상황에 맞게 판단하시도록 하세요. 이는 또 이쯤에서 그만하고, 임신용 영양제에서의 적용여부를 본다면,

임신용 영양제는 A 나 B 나 모두 괜찮습니다. A 의 장점은 딱 필요한 영양소를 원하는 함량만큼 섭취할 수 있는 것이고, B 의 장점은 철분과 같이 위장장애, 역함을 일으키는 성분들은 food 철분의 형태로 섭취할 경우 그런 문제점이 없다는 것입니다.


현재까지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Prenatal 영양제 한 분야만 보았을 때............

B와 같은 100% whole food based vitamin 으로서 prenatal은 newchapter 라는 회사의 perfect prenatal 입니다. 유기농 인증을 받고 제품 포장에 organic이라는 표시를 할 수 있는 영양제도 마찬가지로 이 제품 하나입니다. 나머지는 내츄럴 형태이거나 두 가지 형태가 복합된 형태입니다.

이는 헷갈리는 개념에 대한 방향을 정리해 드린 것일 뿐 특정제품이나 어느 한 분야를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Prenatal은 다른 무엇보다 본인이 잘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츄럴이든 합성이든 무엇이든 영양제 자체는 모두 다 드셔도 괜찮고, 효과들도 모두 장단점이 있을 뿐 절대강자가 있는 것은 아니니까 최대한 잘 맞는 것으로 택하도록 하세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여기저기 이끌려 다니지 마시고 내 몸이 받아들이는 제품을 택하시면 됩니다.



-------------------------------------------------
DHA, Omega-3, Essential Fatty Acid
-------------------------------------------------

DHA는 태아의 두뇌발달과 신경, 눈 조직의 형성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이 부분은 오메가 지방산에 대해 칼럼이 따로 있으니까 다시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은 음식으로부터 점점 보충하기 어려워지는 부분들, 균형이 깨어진 부분들이 강조되면서 최근 임신기에 보충해야 할 필수적인 성분 중 하나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Fish로부터 충분히 섭취할 수 있지만, 또 그렇게 해왔지만, 이제는 중금속 등의 오염문제가 나타나면서 점점 음식으로부터 보충이 어려워지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
PROBIOTIC
--------------------------------------

쉽게 말해 좋은 균입니다.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것 역시 임신기에 보충시 면역을 높여주고, 장기적으로 태어난 아기의 면역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생제 사용이 어려운 임신기에 각종 환경오염과 오염된 음식물, 가공식품 등으로부터 들어오게 되는 유해균들과 싸울 수 있는 유익균 군사들을 넣어주는 것은 체질에 따라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능(변비, 설사) 등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임신기의 변비에도 도움이 될 수 있구요.
프로바이오틱은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하셔도 좋고, 요거트의 형태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보충제와 요거트의 다른 점은 균의 종류와 숫자인데, 제가 볼 때는 두 방법을 모두 적절히 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휴… 그다지 간단하지 않았군요… 너무 길어서 읽기 지루하실까봐 이쯤에서 조절해야겠습니다. 위 내용은 임신기, 수유기 모두 함께 해당될 수 있구요. 기본적인 사항들을 정리한다고 했는데, 혹시 빠진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들을 따로 질문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최근 가만 보니 Udo’s oil 이 임신하는 것에 도움이 꽤 될 수 있겠다 싶은 사례가 자꾸 생깁니다. 물론 전반적으로 좋은 제품이고 이론적으로도 간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무래도 생각보다 영향이 꽤 되는 듯 합니다. 임신 시도를 하시는 분들은 참고로 하실만 하겠습니다.


다음 편은 "남편의 스트레스" 입니다.

추천 1 비추천 0
댓글목록 [25] 댓글보기
  • 강정윤 06-08-26 16:26
      정말 오래 기다리던 칼럼입니다. 제가 이런데다가 첫번째로 답글다는거 첨이네요. 기회를 놓칠까봐 빨리 달고 다시 자세히 읽어봐야겠어요. 수유하면서 아기아토피땜에 먹는거가 신경쓰였거든요. 6개월되면 젖끊을려던 계획이 젖병안빠는 아기땜에 수포로 돌아가고 아마 6개월쯤 더 수유하게 되지 않을까싶어요...보충제도 제대로 먹어주지 못했는데 이제부터라도 구입해서 먹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kay lee 06-08-26 17:34
      어디 아프셨어요?별일 없으셨죠?남편 스트레스,기다리겠습니다.
  • min jung kim 06-08-27 00:53
      udo,s oil도 비타민섹션에서 살수 있는건가요? 항상 큰도움이 되고 있어서 마민숙님께 감사드립니다.
  • 권현수 06-08-27 22:46
      두 번째 컬럼 기다리다가 결국 17일 세째 아가가 지난 금요일에 태어났어요. 덕분에 막판에newchapter perfect prenatal로 바꿔서 먹고 있고요 지금은 수유에 전념하고 있어요. 위의 두 아이 실패해서 이번엔 성공해 보려고 하는 데 양이 많지가 않아서 혼합수유 중이네요. 혹 젖의 양이 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게 있다면 알려 주세요.
    그리고 다음 컬럼도 기대 되네요. 요즘 신랑이 학교 일에 위의 두 아이들 돌보느라 많이 힘들어 하네요. 늘 감사드리며 더위 막바지에 건강하시구요... 
  • 이미영 06-08-28 07:00
      민숙님 ...
    글을 읽고 출산 2달을 남기고 비타민을 챙겨먹으려고 주문을 하려고 하는데...

    https://www.vitaminshoppe.com/store/en/browse/sku_detail.jsp?id=CN-7072
    https://www.vitaminshoppe.com/store/en/browse/sku_detail.jsp?id=CN-2053
    같이 구입해 먹으려고해요. 조언 부탁합니다.
  • Sue ann 06-08-28 11:11
      안녕하세요. 늘 좋은글 감사드리고요. Udo's oil 이 Udo''S Choice Oil Blend 를 말씀하시는건가요. 또 capsule과 liquid 이 있던데 둘다 괜찮을까요. 감사합니다.
  • sungyun kim 06-08-28 13:14
      잘읽었어요^^저는 지금 둘째를 임신중이라서 칼럼을 아주 유용하게 잘 읽었답니다.시중에서 파는 마터나를 먹다가 너무나 심한 구토 증세로 요즘은 담당의사선생님이 권해주신 임신용비타민을 먹고있어요.한가지 궁금한것은 지금 19주 들어가는데 DHA라..지금 먹기 시작해도 될까요?임산부용이 따로 있나요 아님 그냥 일반꺼 먹으면 되나요?
  • 김미숙 06-08-29 01:15
      아주 오래기다렸답니다.오늘도 좋은글 감사하고요. 위에언급하신 DHA, Probiotic도 임산부용이 따로있는지요. 저번칼럼보고 probiotic(Jarro-Dophilus EPS)을 몇번먹었는데 담당의사선생님께도 여쭤보지 못한터라 갑자기 걱정이 되더군요.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마민숙 06-08-29 18:37
      [강정윤님]
    안녕하세요. 오래 기다리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
    궁금한 점 있으시면 따로 질문주세요.


    [kay lee님]
    안녕하세요.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Kay lee님 답글보고 걱정해주시는 분들께 설명이라도 드렸어야 하는구나 싶어요. 그냥 개인사정은 가능한 조용히 넘어가고 싶어서 아무 설명없이 시간만 갔어요. 죄송하고 또 너무 감사드려요. 별일이 좀 크게^^ 있었어요. 그 이전에 개인사정으로 칼럼 늦어진다고 할때는 입덧중이었구요. 그리고 나서 6월말쯤 차사고가 좀 크게 났어요. 2달된 새차였는데... 빠이빠이 해버리고... 다행하게도 모두 다친 곳 없이 무사하구요. 아기도 아무 영향없이 아주 건강하게 잘 크고 이제 7개월째 되요. 우연히도 칼럼주제와 비슷한 시기에요.
    아프지 않아서 너무나 다행이었는데, 그저 이일 저일 처리하고 차도 새로 사야하고 정말 정신없이 한달이 지나갔어요. 여튼 여전히 정신없기는 합니다. ^^;
    걱정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min jung kim님]
    안녕하세요. 네 어디서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할인점은 아니구요, 비타민전문샵이나 홀푸드, 해리스 또는 인터넷 등에서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권현수님]
    안녕하세요. 축하드립니다. 결국... 기다리시게만 했어요.
    수유중에도 probiotic과 DHA류 모두 도움이 될거구요. 젖의 양을 늘리고 싶으시면 mother's milk tea를 한번 이용해보세요. 인터넷에 서치해보시면 제품이 나오구요. 비타민샵이나 티 파는 코너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나름 유명한 제품이니 한번쯤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이미영님]
    안녕하세요.
    perfect prenatal은 이 제품이 맞구요. probiotic은 이 제품은 특별히 감기를 위해 추가된 허브류들이 더 있는 것이거든요. 그냥 일반적인 probiotic류를 드세요. 그리고 probiotic은 newchapter 회사 아니라도 대부분 더 저렴하고 좋은 제품들 많습니다. 고르기 어려우시면 제 칼럼이 있는 사진들을 참고하시면 될거같아요.
     

    [Sue ann님]
    안녕하세요. 네, 개인적으로는 오일타입을 선호하지만 먹기 힘들면 캡슐도 괜찮습니다.


    [sungyun kim님]
    안녕하세요. 지금 드시기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임산부용이 따로 있기도 하고, 일반꺼 드셔도 됩니다. fish 알러지가 있지는 않으시지요? 한알씩 조금씩 드시기 시작해보세요.
     

    [김미숙님]
    안녕하세요. 모두 임산부용 따로 있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대부분 일반용이구요 임산부도 일반제품을 이용합니다. 그 제품은 드셔도 괜찮습니다. 저도 먹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본인이 무엇을 먹고 있는지 다음에 병원가실때 제품케이스를 들고 가서 보여주시고 얘기해보세요.
     
  • min jung kim 06-08-30 11:36
      민숙님 임신하셨군요. 뒤 늦게나마 축하 드려요.이런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유익한  정보를 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이쁜아기 출산 하시기를 기도 드릴께요.복 많이 많이 바드세요~~~
  • Soon Young Jung 06-08-31 09:49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임신 축하 드려요^^;

    propolis와 charcoal복용은 어떠한지요.
    저는 엽산이 첨부된 여성용 종합 비타민제와 오메가369를 매일 한알씩 먹고 있습니다.
    임신상태는 아니구요. 준비할까해서..
  • 김은희 06-09-01 20:57
      추카추카. 넘 오랫동안 기다려서 삐질려고 했는데 그런 큰일이 있으셨는 줄은 ...항상 넘 감사해요. 행복하세요.  그리고 질문 추가요. probiotic는 냉장보관된게 더 좋은 건 가요. 아님 그냥 실온에 두는거 사먹어도 괜챦은건지요. 만약 냉장보관 해야되는 품목은 인테넷에서 오더하면 안되지요? u'do's oil blend하고 Udo's Choice Adult's Blend Probiotic - 60 Capsules 하고 오더하려고 하는데요 Keep Product Refrigerated At All Times 써 있어서 이게 오더하고 받고나서 냉장보관하는건지 아님 냉장보관 된걸 사야하는지 헷갈려서요.
  • 마민숙 06-09-06 10:46
      [min jung kim]님 축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마음이 한결 좋아집니다.

    [Soon Young Jung]님께도 감사드립니다.
    propolis와 charcoal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시면 드시지 않으시면 어떨까 합니다. 해롭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확실한 안정성이 있는 것이 아닌데 궂이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다른 필요한 것들이 많으니까 그정도만 드셔도 괜찮습니다. 준비중이실 때는 상관없으시구요. 임신을 알고나서 끊으셔도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알러지만 아니면 괜찮고, 차콜은 필요하실 때만 주로 드시게 되니까요.
    이미 제품이 있으시다면 드시구요. 일부러 따로 구입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품에 따라 한알씩 드시는 것이 적절한 함량인지 살펴보시구요.
    좋은 소식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김은희]님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뵙지요? ^^ 안그래도 삐지실까봐 전전긍긍...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은 냉장보관된 것이 꼭 더 좋지는 않습니다. Jarrow와 같은 경우는 냉장보관하지 않아도 되는 공법으로 생산되었는데 좋은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의에 따라 선택하세요. 인터넷에서 오더하실때도 포장을 잘 해서 오는 곳이라면 괜찮겠구요. 아마 냉장해야 된다고 인터넷상으로도 써놓았으면 포장도 잘 해서 올 것입니다. 원래로는 유통중에도 냉장해야 하므로 어느정도 규모있는 쇼핑몰이라면 포장도 신경써서 해줄 것입니다.
    그럼,좋은 하루 보내세요.
     
  • 최미정 06-09-08 17:21
      추천해주신 perfect prenatal 을 사왔습니다..
    자세히 보니 엽산(folic acid)은 안들어있는것같네요.
    임신중에,특히 초기엔 엽산이 중요하다하는데 엽산제를 따로 복용해야할까요?
  • 마민숙 06-09-08 22:12
      [최미정]님 안녕하세요.
    folate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folate가 엽산이구요 충분히 함유되어 있으니까 따로 드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 이효진 06-09-09 13:55
      민숙님 안녕하세요. 여러 힘든가운데도 불구하고 좋은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임신도 하셨다구요? 짝짝짝!!늦었지만 축하드려요. 사실 저도 얼마전 임신확인하고 이제 6주째 들어섰어요. 민숙님 덕분에 미리미리 prenatal과 fish oil을 잘 챙겨먹었구요. 항상 감사하는 마음이예요. 민숙님 궁금한점이요, 뭐 뻔한 질문이긴하지만 그래도 확실히 여쭤보고 싶어서요. 임신초기에, 저처럼 아주 초기에 fish oil먹어도 괜찮은 거지요? 아직 초진은 안했구요 그저께 학교보건소에서 피검사후 임신확인만 했는데요 거기에서 일하는 간호사가 prenatal빼고는 아무것도 먹지 말라고하네요. 제가 fish oil도 안되냐고 하니까 무조건 먹지 말래요. 제가 생각하기엔 잘 몰라서 그렇게 대답한것 같은데, 혹시 민숙님도 임신초기에 드셨다면 저도 먹으려구요. 민숙님, 남의 건강만 챙기지 마시고 민숙님 건강도 꼭 잘 챙기세요~~
  • 마민숙 06-09-11 14:46
      [이효진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방금 쪽지 답변 드렸구요. 물론 초기에도 괜찮고 저도 먹었지만, 일단은 병원검진을 시작하셨으면 간호사가 잘 아는지 모르는지는 직접 평가하지 마시구요 그냥 처음에는 병원에서 하는 말대로 따르시고 의사와 상담하신 후 다시 드시면 될거에요. 며칠 안드셔도 상관없으니까요.
    나중에 의사와 상담하고 나서 그때도 먹지 말라고 하면 이유가 뭔지 물어보고 다시 연락주세요.
    그럼, 건강하시구요.
    늘 감사드립니다.
  • 김은희 06-09-21 19:14
      아기 때문에 엄청 정신없으실텐데 염치 불구하고 또 이렇게 묻게 되네요. 프로바이오틱 먹으면 변비에 좋다고 하셨는데 전 Udo's advance probitotic 인터넷으로 오더해서 먹은지 3일짼데 암 소식이 없네요. ㅠㅠ. 임신 6개월로 보여요 저 지금. 이게 냉장보관해야 하는데 잠깐은 괜챦다고 회사 웹싸이트에도 나와있는데도 혹시나 유통이나 쉽핑과정에서 너무 더운곳에 방치해둬서 효과가 없는건가요 아님 더 오래동안 복용을 해야 효과가 드러나나요. 괜히 의심이 드니 다른 회사걸 다시구입해 볼까하는 마음도 들고 제가 넘 조금한가요? 배를 누르면 딱딱한게 저 죽갔어요. 도와주세요. 흐흐흐
  • 마민숙 06-09-23 11:21
      [김은희님] 안녕하세요.
    지금 몇 알 드셨어요? 한 2~4알 더 드셔보셔도 괜찮아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오더하실 때는 가능한 냉장보관 안해도 되는 제품으로 하시는 것이 더 안전할 거에요. 유통이나 보관 쉽핑 어떻게 하는지 사실 알 수가 없으니까요. 일단 가지고 계신 제품으로 여러 알 먹어보시구요. 다음에는 Jarrow 회사 제품으로 오더하세요. 그건 실온보관이거든요. 그리고 변비 아주 심할때는 renew life 의 cleanse more 라는 제품이 아주 잘 듣는 제품 중에 하나인데요. 물론, 임신기라면 probiotic이 안전한 것이구요. 
    원래 변비 심하거나 오래 되셨다면 다시 문의주세요.
  • 김은희 06-09-24 22:10
      감솨감솨.
    흐흐 마민숙님이 제가 임신한줄 알고 착각하셨나봐유. 하긴 외관은 그래요. 지대 안습. 안그래도 디톡스용으로 Cleanse smart하고 Organic Bowl Cleansing 오더했는데 아이 좀 기다렸다 cleanse more살걸요. ㅠㅠ 제가 사실 변비가 12년정도 되었어요. 모든게 다 변하고 관련해서 생각할정도로요. 정말 도와주세요. 복받으실거예요.
  • 마민숙 06-09-25 15:25
      [김은희님] 클린징 종류만 하셔도 변비에 도움이 되실거에요. 일단 클린징 제품 열심히 써보시고 이후에 다시 체크해봐요. 그리고 변비 오래되셨다면 더 잘 아시겠지만 많은 변비제품들이 약간씩 또는 아주 많이 자극적이고 점점 내성이 생기기도 해요.

    안전하고도 건강에 좋은 방법으로, 그리고 전혀 자극되지 않은 방법으로, 우도스 오일이랑 프로바이오틱 함께 드시고 오래된 변비 좋아지신 분 많거든요. 클린징 다 해보시고 여전히 심하시면 이 두가지 함께 시도해보세요.
  • Kelly Jeong 06-10-03 02:04
      제가 그동안 무심했었네요ㅠㅠ 죄송합니다.
    우선 사고에도 크게 다치지 않아 천만다행이고, 임신중이시라니 정말 축하드려요^^
    늘 좋은 칼럼 연재해 주셔서 감사해요~
    제 남편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편인데, 또 기대가 되네요^^
  • 마민숙 06-10-05 13:18
      [kelly Jeong님]
    감사드립니다. ^^ 요즘은 여러가지로 칼럼을 자주 쓰기가 어려워서 자꾸 기다리시게 할까봐 늘 죄송할 따름입니다.
  • Claire Lee 06-10-08 23:41
      안녕하세요. 자주 들어와서 좋은 내용 감사히 보고 있어요^^
    저희 조카가 벌써 5살인데도 통 머리카락이 자랄 생각을 안하는데 위에 언급하신 Inositol이란 성분이 머리카락 형성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이 성분이 들어간 약이나 음식등을 추천해 주실만한게 있는지요. 저희 언니 고민이 많거든요-.-
    약국에 가면 그 성분약이 따로 있는건지.... 알려주심 복 받을실꺼예요.ㅋㅋㅋ
    그리고 임신하신거 축하드려요. 건강하고 예쁜 아기 낳기 바랄께요.
  • 마민숙 06-10-11 14:01
      [Claire Lee]님
    안녕하세요.
    5살이면 이것저것 따로 써보시기에는 나이가 좀 어리구요. 일단은 어린이용 종합비타민에 거의 대부분 inositol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니까 종합비타민류를 기본적으로 먹이시는 것이 어떨지요. 거미베어류는 함량이 너무 약하구요. 삼키는 건 안되더라도 씹어먹는 정제류가 좀더 함량은 높습니다.
    그리고,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Total 21 페이지
게시물 검색